공부_Deutsch lernen/B2 - Kurs in Pulheim (Mon.&Die.)

die Wiederholung vom Dienstag, 3. September

지영(JiYeong) 2024. 9. 4. 22:48

- deren & dessen (관계문 der Relativsatz

선생님이 잠시 언급만 했던 2격 관계 대명사. (deren과 dessen을 아냐는 질문에 아무도 대답을 안했기엨ㅋㅋㅋ) 

다음번에 배울것 같으니, 과거에 배웠던 기억을 다시 꺼내보자!!

der Kasus(격) maskulin feminin neutral Plural
der Nominativ der die das die
der Genitiv  dessen deren dessen deren
der Dativ dem der dem denen
der Akkusativ den die das die

 

> 관계대명사 'der'형이 이끄는 관계문장은 형용사처럼 명사를 수식하는 역할을 하는데, 형용사와 다른 점은 수식하는 명사 뒤에 위치하며 완전한 문장의 형태를 지닌다는 것. 관계 문장이 수식하는 명사를 '선행사'라고 한다. (영어랑 비슷하다)

(출처: 독일어문법의 이해와 응용 - 장병희/명지출판사)

 

 더 자세한 내용은 책에서 다시 읽고 추후에 정리해야지...넘 많다...

 

- 동사, 명사, 형용사같은 품사들의 단어 및 문법 용어 알아두기

동사: das Verb

명사: das Substantiv =  das Nomen

주어: das Subjekt

목적어: das Objekt

형용사: das Adjektiv

부사: das Abverb

전치사: die Präposition

접속법: der Konjunktiv (Konj.)

시제: die Zeiten

의문문: der Fragesatz

격지배: die Rektion

대명사: das Pronomen 문법대명사

(인칭대명사: das Personalpronomen / 소유대명사: das Possessivpronomen /  지시대명사: das Demonstrativpronomen/ 부정대명사: das Indefinitpronomen / )

발음: die Aussprache

비교급: der Komparativ / 최상급: der Superlativ

수사: die Zahlwörter (pl.)

분리 동사: das trennbare Verb / 비분리 동사: das untrennbare Verb

재귀 동사: das reflexive Verb

명령법: der Imperativ

화법 조동사: das Modalverb

dass 문장: der dass-Satz / 간접 화법: die indirekte Rede

배어법: die Wortfolge

수동태: das Passiv

관계문: der Relativsatz

분사구문: der Partizipialsatz

 

- Was hast du Leckeres gegessen? 어떤 맛있는 것을 먹었니? 무엇을 맛있게 먹었니?

한 학인의 편지엔 다음과 같이 적혀있었다. 'Was hast du lecker gegessen?' 아마 '무엇을 맛있게 먹었니?'라며 표현하고 싶었던 듯 하다. 그러나 선생님은 이 문장엔 틀린곳이 있다 하셨고, 바로 'lecker'가 'Leckeres'로 바뀌어야 한다는 것. 

독일어에선 형용사가 곧 부사로도 사용되기에, (영어는 형용사에 -ly를 붙이면 부사가 되나, 독일어는 그런거 없음! 걍 형용사=부사처럼 쓰임!) 그 학인은 was가 목적어 역할을 한다고 생각했을테고, lecker를 '맛있는' 의 형용사 용법뿐만이 아닌 '맛있게'라는 부사의 의미로 사용한것 같다. 그러나 이러한 의도는 독일어에서 자연스럽지 않은 표현이라고 한다. 독일어에서는 부사로 동사를 수식 할 때, lecker와 같은 형용사는 명사화된 형용사형태로 사용된다. 따라서 Leckeres가 되어야 하는 것.

 

+ 정 쓰고싶다면 Was hast du denn so lecker gegssen?(무엇을 그렇게 맛있게 먹은거니?) 이라고도 할 수 있으나 이 역시 완전히 자연스러운 표현은 아니라고 함. 

+ 명사화된 형용사: 이 때 사물의 경우 성은 중성이 됨. 그러나 형용사가 명사화되며 남성이나 여성을 가리키게 될 경우엔 각각 der와 die를 붙여줌. der Alte(늙은 남성) / die Alte (늙은 여성)

 

+ 추가 예시

Was hast du Köstliches gegessen? 무엇을 맛있게 먹었니?

Was hast du Interessantes gelesen? 무엇을 흥미롭게 읽었니?

Was hast du Schönes gesehen? 무엇을 아름답게 보았니?

 

- 다음주엔 가주어 'es'에 대해 배운다고 한다. 목요일이나 금요일에 미리 읽어두자~~~

 

- 온도를 표현할 때, 0도나 1도가 아닌이상 그 나머지는 전부 복수형으로 표현

z.B) 38도-> 38이라는 숫자는 복수니까, 동사를 사용할 시 복수형으로 쓰기.

       Es sind 38 Grad.

 

- 독일어 문장 구성은 보통 T K M L 로 이루어진다. (이건 내가 쓴 편지글에 대한 피드백이다. 시간과 장소의 순서를 문법 규칙과 다르게 적어놨기에 TKML 이야기가 나왔음 ㅎ)

 

독일어 문장에서 T K M L 이라는 문장 순서는 Temporal (시간), Kausal (원인), Modal (방법), Lokal (장소) 을 의미한다. 이 순서는 부사절이 문장에서 위치하는 일반적인 순서를 나타낸다.

 

1. T : Temporal - 시간

시간 부사절은 보통 문장 앞부분에 위치한다.

Ich werde morgen kommen. 내일 나는 올 것이다.

 

2. K : Kausal - 원인

원인 부사절은 문장에서 시간 부사절 다음에 위치한다.

Morgen, weil es regnet, werde ich zu Hause bleiben. 내일은 비가 오기 때문에 나는 집에 있을 것이다.

 

3. M : Modal - 방법

방법 부사절은 원인 부사절 다음에 위치한다.

Ich habe das Problem schnell gelöst. 나는 문제를 빠르게 해결했다.

 

4. L : Lokal - 장소

장소 부사절은 문장 끝부분이나 원인 부사절 뒤에 위치한다.

Er sitzt im Park. 그는 공원에 앉아 있다.

 

- '나와 나의 독일가족'을 표현할 때 'Ich und meine deutsche Familie'가 아닌 독일가족이 먼저 오고 그 다음에 내가 와야됨.

 

- 타동사를 쓸 경우엔 목적어 잊지 말기!

 

- In der Nähe + Genitiv (z.B meines Haus)

  = In der Nähe von meinem Haus. 

둘은 같은 의미를 말하시면서, 자신은 2격을 좋아한다고 하셨음. 그러나 문법에서 2격은 왠지 어려운걸요...?

 

- blah blah~, es gibt Meer (x) / blah blah~ , ist das Meer. (o)
사물을 지칭하는경우에 es gibt를 쓰지, 호수와 같이 늘 그자리에 거기 있던건 sein동사를 사용하여 '있다' 의미를 표현함.

그리고 Artikel 관사 잊지 말기.

 

- '나는 즐겁다'를 표현하려면 'Ich mache Spaß'가 아니라 'Ich habe Spaß'. haben 동사를 사용해야됨.

Ich mache Spaß는  '나는 농담을 한다'라는 의미로 되어버림.

Ich scherze. = Ich mache einen Witz. [scherzen 농담하다 (자): scherzt / scherzte - gescherzt ]

 

- Blödsinn machen. 쓸 데 없는 짓을 하다. ( blödsinn 어리석은 짓, 허튼 짓)

싸우는 의미인 zanken(티격태격 싸우다, 언쟁하다/ zankte - gezankt), streiten(stritt - gestritten) 과는 다른 뉘앙스의 단어.

 

- 갈매기와 새의 울음소리를 나타내는 동사 차이

die Möwe 갈매기

die Möwen schreien . 갈매기가 울부짖는다.

[schreien 소리치다, 비명을 지르다, (짐승이) 큰 소리로 짖다 : schreist, schreit / schrie - geschrien ]

 

der Vogel

die Vögel zwitschern. 새들이 지저귄다.

[zwitschern 지저귀다, 재잘거리다 : zwitscherst, zwitschert / zwitscherte - zwitschert ]

 

+ das Schreien + Genitiv. (von 안됨!) = ~의 울부짖음

 

 

- sich beklagen, anklagen, beschweren, sich beschweren 차이

 

anklagen 고발하다. [klagst an, klagt an / klagte an - angeklagt] : 주로 법적 맥락에서 사용됨. 특정한 행동이나 사건에 대해 공식적으로 책임을 묻는 경우에 사용됨. 특히, 2격과 수동태형으로 '2격으로 인해 기소되었다.' 의미로 활용됨.

z.B) Der Angeklagte wird des Diebstahls angeklagt. 피고는 도둑질로 기소되었다.

 

sich beklagen über ~에 대해 불평하다. [beklagst, beklagt / beklagte - beklagt] : 개인적인 불만이나 문제에 대해 이야기할 때 사용됨. 보다 일상적으로, 개인적인 감정이나 상황에 대해 불평하는 경우.

z.B) Er beklagt sich oft über schlechte Arbeitsbedingungen. 그는 나쁜 근무 환경에 대해 불평한다.

+ die Bedingung 상황

 

beschweren 힘들게 하다 [beschwerst, beschwert / beschwerte - beschwert]

z.B) Diese Nachricht beschwert mich sehr. 이러한 소식은 나를 매우 힘들게 한다.

+ die Beschwerde 불만

 

sich beschweren bei + 3 ~에게 불평하다. : 좀 더 공식적인 불만 제기. 서비스나 제품, 공공 기관에 대해 불만을 제기할 때 사용됨.

z.B) Er hat sich bei der Firma über den schlehcten Service beschwert. 그는 회사의 나쁜 서비스에 대해 불만을 제기했다.

 

 

배고파!!!! 벌써 세시 반이다!!!! 슬슬 저녁을 일찍 먹고 다섯시 반 수업을 가야지. 오늘은 읽기&쓰기 첫 수업인데, 나와 같은 외국인들도 많이 있으면 좋겠당 ><